공식명칭 그랜드 캐년(Grand Canyon) 미국 네바다주 아래에 붙어있는 애리조나 북부에 있는 고원지대를 흐르는 콜로라도 강에 의해서 깎인 거대한 계곡이다.

많은 관광객이 그랜드캐년이 여러가지가 있다는데 그것은 잘못된 정보이며 그랜드캐년 협곡은 단 하나뿐이다.

 콜로라도 강의 계곡으로 들어가는 입구는 동쪽의 밑에 있는 리스페리가 된다. 여기서 계곡으로 들어가는 콜로라도강은 서쪽으로 446km의 장거리를 흘러서 계곡의 출구가 되는 라스베가스 근처 미드호수로 들어 가는데 이 구간의 양편 협곡을 그랜드캐년이라고 부른다. 대부분의 지역이 그랜드캐년 국립으로 지정되어 있으나 인디언 부족의 땅에 속한 지역도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콜로라도강을 따라 고무보트 배를 타고 캐년을 통과하는 관광을 할 경우 2주일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을 보면 캐년 규모를 짐작할 수 있다. 콜로라도 강에 의해서 깎인 계곡의 깊이는 1,600m에 이르고 계곡의 폭은 넓은 곳이 30km에 이른다그랜드캐년은 1979년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었다. 2017년에 그랜드 캐년 공원을 방문한 관광자 수는 800만 명으로 미국의 서부지역에 있는 관광지들보다(자이온캐년,브라이스캐년, 엔텔롭캐년) 가장 높은 숫자를 기록했다.

 

 

 

지리적인 측면에서 그랜드 캐년은 미국 남서부 지역에 있는 애리조나주 북부 지역에 있다. 이곳은 콜로라도 고원으로 불리는 높은 지대인데 이 곳을 가로 질러 흐르는 콜로라도강에 의해서 만들어진 거대한 협곡이다.

협곡의 폭, 즉 양쪽 가장자리 사이의 간격은 좁은곳은 180m, 넓은곳은 30km에 이르는 다양한 변화가 있다. 계곡의 깊이는 1.6km에 이른다. 계곡을 깎아가며 흘러가는 콜로라도강의 길이는 무려 443km가 된다. 콜로라도강이 계곡으로 들어가는 입구는 파월호수를 만든 글랜이 된다. 여기서 시작해서 443km의 장거리 계곡을 흘러서 강물은 후버댐에 의해서 만들어진 미드호수로 들어간다. 캐년 안에서 콜로라도 강의 폭은 변화가 많으나 평균 폭은 90m이며 평균 깊이는 12m가 된다. 콜로라도 강이 가장 깊은 계곡을 만든 90km구간은 그랜드 캐년의 중심부가 된다. 그랜드 캐니언의 동쪽 부분은 나바호 인디언 보호구역과 접해있고 국립공원의 중앙부분은 하바수파이인디언 보호구역과 접해있다.

 

그랜드 캐년 지역의 기후와 기온은 위치에 따라 극심한 차이가 있다. 북쪽 가장자리 기온은 계곡밑의 강가 보다 일반적으로 11-16 °C(20-30 °F) 정도 더 낮다. 때에 따라서는 극심한 차이가 있어서 북쪽 가장자리에는 눈이 내리는데 계곡의 밑 강가에서는 일광욕을 즐기는 경우도 있다. 또 그 반대로 남쪽 가장자리에서는 시원한 날씨인데 계곡의 밑은 49 °C (120 °F)정도의 찌는 더위로 고생하는 경우도 있다. 관광객이 여행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9월부터 12월까지 이다. 상반기는 3월부터 5월까지 이다.

 

 

 

출처- 위키피디아




그랜드캐년 협곡.JPG


콜로라도강 (2).jpg